인사말
변호사 소개
투자이민소개
이민법 대행
유용한 사이트
찾아오시는 길
온라인 의뢰
HOME > 전문 분야 > 재입국 허가서
   
 

::재입국 허가서
영주권자는 영주권과 여권만 있으면 자유롭게 해외여행을 할 수 있지만 만약에 영주권자가 1년 이상 해외에서 체류한다면 영주권을 포기한 것으로 간주되어 미국에 재 입국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재입국 허가서를 가지고 있다면 1년이 넘는 해외여행을 하셔도 재입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재입국 허가서는 언제까지 유효?
보통 재입국 허가서는 발행 날짜부터 2년 정도는 유효합니다. 그러나 지난 5년 동안 4년을 해외에 체류하셨다면 유효기간은 1년으로 제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만 신청
재입국 허가서는 미국 내에서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청후 해외에서 재입국 허가서를 받으실 수는 있습니다.

::재입국 허가서와 여행허가서(Advance Parole)
여행허가서는 영주권이 없는 사람에게 주어지지만 재입국 허가서는 영주권자에게만 부여됩니다. 그리고 여행허가서와 달리 한국여권이 없어도 재입국 허가서와 영주권이 있으면 미국 입국이 가능합니다.

::재입국 허가서 없이 1년 넘게 해외 체류했을 경우
재입국 허가서가 없다면 한국에 있는 대사관에서 특별 이민 비자(Special Immigrant Visa)를 받고 들어오셔야 합니다. 대사관에서는 영주권자가 미국에 계속 거주할 의도가 있었는지를 알기 위해 얼마나 오래 해외에서 체류했는지 어떤 이유로 해외 여행을 했는지 미국에서 세금보고를 계속 했는지 등을 고려합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1년에 한번 단기간동안 미국에 체류하면 영주권을 유지할 수 있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국에서 단기간 체류하면 미국에서 거주할 의도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어렵기 때문에 영주권을 잃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영주권을 유지하는 방법
첫째 영주권자는 세금보고를 미국에서 하셔야 합니다. 한국에서 일을 하셔서 공제를 받아 세금내실 것이 없다 하더라도 세금보고는 미국에서 하셔야합니다. 둘째 친구나 친척의 주소를 사용하시더라도 미국주소를 소유하셔야 합니다. 미국에서 재산을 소유하고 계시면 더욱더 좋습니다. 셋째 고용주가 영주권자의 해외근무를 요구한다면 어느 정도 해외에서 일을 할 것인지 고용주의 편지로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미국에서 은행구좌, Credit Card 구좌, 그리고 운전면허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