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변호사 소개
투자이민소개
이민법 대행
유용한 사이트
찾아오시는 길
온라인 의뢰
HOME > 전문 분야 > L-1 주재원비자
   
 

:: L-1 주재원 비자
주재원 비자는 단기 비이민 비자로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5-7년을 거주하며 일을 할 수 있는 비자입니다. 주재원 비자는 단기 취업비자(H-1B)와 같이 미국에 거주할 의도가 없다는 것을 증명할 필요가 없으므로 영주권 신청 때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 신청자의 자격요건
주재원 비자는 외국기업의 간부나 특수한 회사 지식을 소유한 분들에게 주어집니다. 그리고 신청자는 같은 고용주를 위해 해외에서 지난 3년 중 1년을 외국기업 간부나 회사의 특수지식 직원(Special Knowledge Staff)으로 일을 하셨어야 합니다. 물론 미국입국 후에도 회사간부나 특수지식 직원으로 일을 하셔야 합니다.

:: 고용주의 자격요건
고용주는 미국회사나 법인이 아니라도 문제가 없습니다. 외국에 있는 모회사가 적어도 미국에 있는 자회사의 50% 지분을 소유하거나 미국모회사가 적어도 외국에 있는 자회사의 50% 지분을 소유하거나 한 모회사가 미국과 외국에 있는 계열회사 50%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면 됩니다. 만약에 외국에 있는 사업체가 폐업을 하고 미국에 있는 사업체만 남는다면 주재원 비자 연장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 회사간부
회사간부는 회사기능 경영자(Functional Manager) 또는 회사의 행정 담당자(Executive)를 뜻합니다. 회사기능 경영자는 회사와 회사의 필요기능을 상급수준에서 자기의 판단과 재량으로 관리 또는 경영을 할 수 있어야합니다. 만약 회사간부가 주로 하급수준에서 직접 물품이나 용역을 창출한다면 그는 회사기능 경영자가 아닙니다. 회사의 행정 담당자는 회사의 경영을 지도하고 회사의 목표와 방침을 정하고 회사로부터 광범위한 지침을 받으므로 회사 일에 많은 재량이 있습니다.

:: 특수지식 직원
특수지식 직원은 회사의 물품, 용역, 연구, 경영, 기술, 절차에 대한 특수지식을 소유한 고용인입니다. 미국 노동시장에서 평범히 찾을 수 있는 기술은 특수지식이라 말 할 수 없습니다. 그 특수지식은 회사에서 독점하는 무언가에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 체류기간
회사간부로 주재원 비자를 받으시면 처음에는 3년 체류기간을 받으시고 체류기간을 2년 씩 2번 연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수지식 직원으로 주재원 비자를 받으시면 처음에 3년 체류기간을 받으시고 체류기간을 2년 한번 연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회사간부로는 총 7년, 특수지식 직원은 총 5년 동안 체류기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미국에서 주재원 비자 체류기간이 만기가 되었다면 한국에서 1년 동안 근무하시다가 다시 주재원 비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주재원 비자로 미국에 거주하시다가 단기취업비자(H-1B)로 신분을 변경하시더라도 주재원 비자로 체류하셨던 기간이 6년으로 제한된 단기취업비자 체류기간에 가산되므로 유의하셔야합니다.

:: 새로 설립된 미국 회사
만약에 새로 설립된 사업체라면 투자금액이 얼마인지 외국에 있는 모회사의 규모가 어느 정도 인지 어떤 종류의 사업체인지 또는 사업체 구조가 어떠한지를 검토합니다. 그리고 체류기간은 처음 1년 받으시고 연장을 하셔야 합니다. 연장하실 때 직원 수가 너무 작으면 문제가 됩니다.

:: 주재원 비자의 혜택
주재원 비자 신청자의 배우자와 21세 미만의 미성년 자녀들은 L-2신분을 부여받아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체류하며 공부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기 취업비자(H-1B)와는 달리 L-2 배우자는 Work Permit을 받아서 합법적으로 미국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재원 비자 소유자중 기업간부는 쉽게 노동허가서 없이 영주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수속시간
주재원비자 청원서는 급행료 $1,000불을 내시면 15일 만에 승인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급행료를 내지 않으시면 1-2개월 정도 기다리셔야합니다. 청원서 승인 후 비자는 한국에서 받고 미국에 입국하셔야 합니다.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