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변호사 소개
투자이민소개
이민법 대행
유용한 사이트
찾아오시는 길
온라인 의뢰
HOME > 전문 분야 > J-1 교환방문 비자
   
 

:: J-1 비자
교환방문비자는 경험, 공부, 또는 연구를 교류하기 위해 주어지는 비자입니다.

:: J-1 비자 신청자
학생, 학자, 전문가, 의대를 졸업한 병원 실습생, 사업연수생(Business or Industrial Trainees)등입니다.

:: 체류기간
교환방문비자의 목적과 대상에 따라 체류기간이 달라집니다. 중, 고등학생은 1년 미국체류가 가능하고 대학생은 학업이 끝날 때까지 미국체류가 가능합니다. Au Pair(오페어) 프로그램 참가자는 1년 연장기간 포함하여 최고 2년 체류할 수 있습니다. 사업연수생은 18개월 체류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나 중, 고등학교선생은 3년 체류 가능하고 대학교수나 연구학자들은 최고 5년까지 체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사나 병원 실습생들은 최고 7년까지 미국체류가 가능합니다. 반면 전문인(Specialist)들은 1년 만 체류할 수 있습니다. 정부공무원(Government Visitors)은 최고 18개월까지 체류 가능합니다.

:: 신청자격
첫째, 신청자는 반드시 본인을 지원해 줄 미국 프로그램 스폰서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스폰서로부터 DS-2019(Certificate of Eligibility)을 받아야합니다. 또한 J-1신분이 만기가 되면 미국을 떠나야 하므로 한국에 주거지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여야 합니다.

:: J-1 비자의 장점
J-1 신분 소유자의 가족 즉 배우자와 21세 미만의 자녀들은 J-2 신분이 주어집니다. 그리고 가족은 J-2 신분으로 Work Permit을 받아서 미국에서 일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J-1 당사자를 부양하기 위해서 일은 할 수 없기에 J-1 당사자가 자신을 홀로 부양할 능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 J-1 비자의 단점
만약에 정부기관에서 교환방문 프로그램을 후원했다던가 미국무부에서 비자소유자의 기술이 한국에서 부족하다고 결정했거나 비자소유자가 병원 실습생으로 미국에 오셨다면 J-1 비자 만기 후 한국(Country of last legal residence)으로 돌아가 2년 체류를 하셔야 합니다.

:: 해외체류조건에 대한 면제
면제를 받을 수 있는 다섯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첫째, 미국 정부기관에서 면제를 요청하는 경우입니다. 둘째, 주 위생관리청(Health Department)에서 J-1 비자를 받은 의사를 위해 면제 요청을 하는 경우입니다. 셋째, 해외에서 2년 동안 거주하는 것이 미국에 있는 시민 또는 영주권자 가족에게 예외적인 고난을 주는 경우입니다. 넷째, J-1 비자 소유자가 해외에 있는 거주지로 돌아갔을 때 핍박을 받는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다섯째, 한국정부에서 신청자가 미국에 있어도 상관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편지를 미국 국무부에 쓰는 경우입니다.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