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변호사 소개
투자이민소개
이민법 대행
유용한 사이트
찾아오시는 길
온라인 의뢰
HOME > 전문 분야 > F-1 학생비자
   
 

:: F-1 학생비자
학생비자는 미국에서 학교를 가기 위해 받는 비자입니다.

:: 신청자의 자격요건
첫째 신청자는 학구적인 교육 프로그램에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둘째 I-20를 발행할 수 있도록 국토안보국(DHS)에서 허가 받은 학교에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셋째 공립 초등학교나 Community College 혹은 Junior College를 제외한 Adult School에서는 I-20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공립 중고등학교에서는 학비를 내더라도 1년 이상 공부할 수 없습니다. (1996년 11월 30일부터 실행). 넷째 풀타임(Fulltime)으로 학교에 등록하셔야 합니다. I-20받으시면 풀타임으로 등록했다는 증거가 됩니다. 다섯째 신청자는 영어를 잘하거나 영어를 배울 수 있는 과목을 들어야 합니다. 여섯째 신청자는 1년 학비와 생활비를 낼 수 있는 재정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일곱째 신청자는 영구적으로 미국에 거주할 의도가 없어야 합니다.

:: 학구적인 교육 프로그램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대학, 신학, 석사나 박사학위과정 또는 언어교육을 뜻합니다.

:: 풀타임 교육
박사학위 과정의 신청자는 학교에서 풀타임이 무엇이라는 것을 정합니다. 2년제나 4년제 대학에서는 대부분 1학기에 12 Semester/Quarter Hours에 해당하는 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 재정능력
신청자는 대부분 은행서류(Bank Statement)와 은행편지(Bank Letter)로 1년 학비와 생활비를 증명하면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청자가 자신의 자금으로 교육비를 내는 경우 1년 만 아니라 프로그램을 끝마치기에 필요한 전체 학비와 생활비를 대사관에서 증명하라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가족이 학비를 제공해 준다면 은행서류, 재산증명과 Form I-134로 재정보증을 할 수가 있습니다.

:: 미국에 거주할 의도
신청자는 미국에 거주할 의도가 없다는 것을 증명해야합니다. 한국에 가족과 친척들이 살고 있고 재산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 됩니다. 미혼인 경우에는 미국에서 받는 학위가 한국에서 직장을 가지고 돈을 벌기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면 좋습니다.

:: 방문비자신분에서 학생신분으로 변경
방문비자신분에서 학생신분으로 너무 빨리 변경하면 처음부터 방문의 목적으로 미국에 들어 온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여 신분변경신청이 거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민국에 왜 방문비자신분에서 학생비자신분으로 변경하는지 이민국에 설명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학생으로 신분변경이 될 때까지 수업을 시작하실 수 없습니다.

:: 학생신분으로 취직
신청자는 이민국 허가 없이도 학교 안에서 취직하여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청자는 학교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친 후 OPT(Optional Practical Training)를 신청하면 12개월 동안 학교 밖에서 합법적으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직장은 공부했던 분야와 관련이 있어야 됩니다. 만약에 학교를 졸업하기 전 OPT를 받는 다면 학기 중에는 일주일에 20시간 이하로만 일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신분 신청자의 가족은 다른 합법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신분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면 일을 할 수 없습니다.

:: OPT를 받지 않고 학교 밖에서 일을 할 수 있는 경우
만약에 신청자가 예상하지 않았던 경제적인 어려움에 부딪혔다면 1년 재학 후 이민국에서 일을 할 수 있는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자기잘못 없이 장학지원금을 못 받게 되었다든지 금전적으로 지원을 해 주던 사람에게 문제가 생겼다든지 학비나 생활비가 예외로 올라서 학비를 낼 수 없는 상황이라면 학교를 1년 재학 후 취직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OPT처럼 학기 중에는 일 주일에 20시간 이하로만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로고